인도네시아에서 국립중앙의료원으로 해외환자이송


인도네시아에서 국립중앙의료원으로 해외환자이송

∎ 고객 정보: 60대 남자

∎ 병명: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 거주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 진행 과정: 11/27 해외환자이송 요청→ 12/22 인도네시아 출발→ 12/22 한국 도착→ 국립중앙의료원 이송 완료


안녕하세요. 해외환자이송 전문업체 플라잉닥터스입니다. 해외환자이송 서비스는 해외 업무 중이나 여행 중 발생한 질병 및 사고로 인해 긴급하게 고국으로 돌아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

또는 선진국 병원으로 이송이 필요로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이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플라잉닥터스는 기존의 진행했던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스케줄을 조정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국내 또는 목적지까지 귀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번 해외환자이송 케이스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발생하여 한국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송된 사례입니다. 해외환자이송 요청일은 2020년 12월 17일로, 인도네시아에서 남편분이 코로나바이러스 19(Covid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국내로 이송을 희망한다는 배우자분의 요청이었습니다.

해외에서 응급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긴급한 수술 또는 응급처치는 해당 국가에서 받아야 하겠지만 치료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또는 위험도가 높은 수술을 진행할 경우라면 국내 이송이나 선진국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먼저 이번 인도네시아 해외환자이송 준비에 앞서 보호자 동행에 필요한 코로나 간이 테스트를 요청했습니다. 이후 양성 판정일 경우  동반 입국이 불가하며,  추후에 별도로 입국할 것을 안내드렸습니다.

해외환자이송 케이스는 대부분 응급환자인 경우가 많아 경험이 많은 이송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환자분도 상태가 매우 빠르게 악화되는 상태였으나 플라잉닥터스 의료진은 기존 의료기록을 토대로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면서 안전하게 이송하는데 최선을 기울였습니다.

해외 환자이송 최소 하루 전에는 인공호흡기(Ventilation) 설치가  완료되어야 원활한 해외환자이송 미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병원에서 인공호흡기 설치가 불가하다는 최종 안내를 받았고, 국내의 병상은 코로나 환자 급증으로 병상 확보가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행정에 대한 이해력과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 문제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전문 이송업체가 있어야 합니다

플라잉닥터스는 전문 의료장비와 다양한 경험 및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송업체로  미션 일정을 하루 미루고,  국립 중앙의료원 병상을 확보하여  미션 수행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